개인의 개념이 있었다.
○ 자기 파멸에 이를 지라도 그 자신의 정체성을 끝까지 밝혀 나가는 모습=비극적개인
○ 비극(悲劇)=철저한 개인의 파멸을 의미=운명
○ 운명=모이라(Moira)=저마다의 것=개인 저마다 주어진 것, 살아가야 할 과정
○ 비극을 ‘희생극’으로 제안
○ 자신의 운명에 저항=개인의
자신을 포함한 3인이 공동으로 쓴 오리지널 시나리오를 가지고 공을 들여 제작한 에서 그는 라틴 아메리카의 역사에 있어 가장 추앙 받는 영웅이자 또한 가장 비극적인 인물인 해방자 시몬 볼리바르를 중심으로 하여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극중극을 통해 피의 악순환이 끊이지 않는 콜롬
운명에 맞서다 무너져가는 인간의 모습을 헌신적으로 표현하는 그의 연기는 경이롭다. <나비>에서 인상적인 연기를 보여주었던 강혜정 역시 이제 두 편의 영화를 끝낸 신인의 모습이 아니다. 박찬욱 감독은 공언대로 전작들과 명백히 다른 길을 걸었다. <복수는 나의 것>의 두 배가 넘는 9
극은 과연 주인공의 성격적 결함으로 인해 비극이 될 수 있었던 것일까, 아니면 ‘햄릿의 성격’ 때문만이 아니라 극 속에 내재적으로 숨겨진 어떠한 비극적 요소들이 이 작품을 비극적 결말로 이끈 것은 아닌가?
이제부터 이 글은 <햄릿>의 비극적 성격과 그러한 비극적 성격을 띠게 한 여러 요소들
있어서 후대의 사람들에게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서는 그의 비극 중 가장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졌을 뿐만 아니라 그 구성이라든가 주제의 심각성 등에서 그의 모든 작품들 중 최고의 걸작이라고 불릴 수 있는 '오이디푸스 왕'에 대해 그 주제의 문제의식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개인에게 발생되고 있는 임상적으로 중요한 행동적, 심리적 증후군이나 양상으로서, 이러한 증후군이나 양상은 현재의 고통이나 장애에 대해 예기될 만하거나 문화적으로 허용되는 반응이 아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이나 양상의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현재 개인에게는 행동적, 심리적 또는 생물학적
운명은 고대 그리스 비극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존재한다. 그러므로 현실에서도 필연적인 죽음으로 귀결되는 허무의 운명에 굴하지 않고 그 기간만이라도 자신의 삶을 펼쳐가는 희생극이 필요하다.
올드보이
줄거리
올드보이는 15년 동안 영문을 모르고 어느 방에 갖혀 지낸 '오대수'라는 인물의
오이디푸스가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풀어 스핑크스의 재앙을 사라지게 하자, 기쁨에 들뜬 백성들은 그를 자신들의 구원자로 추대하고 왕로 삼았다. 이때 그를 알아보고 진실을 혼자 간직하기로 결심한 목자는 이오카스테에게 청해 여생을 고원지대에 은거한 채 보내기로 한다. 새로운 왕 오이디푸스
극으로 끝난 이유도 이 두 가지 때문이 아닐까 싶다. 현대 정신 분석학 용어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말이 있다. 정신학자 프로이트가 정의내린 말로 남성이 부친을 증오하고 모친에 대해서 품는 성적 애착이라는 뜻이다. 이 단어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오이디푸스 왕은 굉장히 비극적으로 삶
1. 신화의 본질과 그리스 신화
- 신화는 한민족의 사상은 물론 특정 사물에 대한 원초적인 해석이나 인간과 우주는 보는 민족적 관점을 함축하고 있다.
- 신화가 가지는 유연성과 포용성 : 수세기 동안 반복적으로 전달되면서 수정되고 변형되어 서 한 가지 사건에 다양한 버전이 존재하고 연대기